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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캐니 밸리: 로봇이 너무 인간적으로 보일 때의 그 섬뜩한 느낌을 분석

by 하리마우1 2023.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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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캐니 밸리: 로봇이 너무 인간적으로 보일 때의 그 섬뜩한 느낌을 분석

 

© possessedphotography, 출처 Unsplash

 

당신의 감정을 혹시 불쾌하게 또는 불안하게 만드는 로봇을 만난 적이 있습니까?

어쩌면 너무 인간 같았지만 충분히 인간이지 않은 로봇들의 영화를 보신적은 있지 않았나요?

혼자지만, 로봇들 사이에 있는 당신은 혼자가 아니였습니다.

이 현상은 "불쾌한 계곡"이란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로봇 공학자와 디자이너가 수십 년 동안 씨름해 온 것입니다.

과연 언캐니 밸리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용하는지, 왜 중요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언캐니 밸리란? (불쾌한 계곡)

 

 

© possessedphotography, 출처 Unsplash

 

 

 

언캐니 밸리(Uncanny Valley)는 로봇 등의 인공물이 외모와 행동이 점점 인간과 닮아가면서 인간과 너무 닮아가는 지점이 생겨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인간에게 불편함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한다는 이론이다. .

이 현상은 1970년 일본의 로봇공학자 모리 마사히로가 처음 기술했으며,

그는 그것을 "불쾌한 계곡"으로 번역되는 "부키미노타니"라고 불렀습니다.

 

 

© askkell, 출처 Unsplash

 

 

 

 

Mori의 이론은 로봇이나 다른 인공 존재가 인간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완전히 설득력이 없을 때 인간의 뇌는 이를 이상하거나 불안정한 것으로 인식한다고 제안합니다. 이것은 "불쾌한 계곡"입니다. 로봇이 더욱 인간과 닮아감에 따라 결국 인간과 구별할 수 없는 한계점을 넘어서고 그 으스스한 느낌이 사라집니다.

 

 

 

언캐니 밸리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 mrsunburnt, 출처 Unsplash

 

 

불쾌한 골짜기는 우리의 두뇌가 다른 인간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 때문에 작동합니다.

사람처럼 보이고 행동하는 사람을 보면 우리의 뇌는 사회적 인식과 공감과 관련된 뇌의 부분을 자동으로 활성화합니다.

우리는 혜인종(지혜가 있는 사람)으로서 우리의 생존에 필수적인 다른 인간의 사회적 신호를 빠르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도록 진화했습니다.

 

 

© possessedphotography, 출처 Unsplash

 

 

그러나 인간처럼 보이고 행동하지만 충분히 설득력이 없는 로봇이나

기타 인공 존재를 만났을 때 우리의 두뇌는 이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우리의 사회적 인지 및 공감 센터는 활성화되지만

기대한 피드백을 받지 못하여 불안감이나 혐오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효과는 로봇이나 인공 존재가 인간을 모방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어떤 면에서 부족할 때 증폭됩니다.

예를 들어 눈을 깜빡이지 않는 인간과 같은 로봇이나

어색하게 움직이는 휴머노이드 로봇은 언캐니 밸리 효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언캐니 밸리가 중요한 이유?

 

 

언캐니 밸리는 인간과 상호 작용할 로봇 및 기타 인공 존재를 만드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에게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로봇이 너무 인간과 유사하도록 설계되면 언캐니 밸리 효과를 유발할 수 있으며

로봇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들에게 불편함이나 심지어 두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의료, 법 집행 또는 군대와 같이

인간이 로봇을 신뢰하거나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서 주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nietzsche99, 출처 Unsplash

 

 

그러나 언캐니 밸리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인간과 더 관련이 있고 공감할 수 있는 로봇 및 기타 인공 존재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불쾌한 골짜기를 주의 깊게 탐색함으로써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로봇을 만드는 것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결론

 

 

언캐니 밸리는 로봇 및 기타 인공 존재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매혹적인 현상입니다. 작동 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에게 기능적이고 감정적으로 매력적인 로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 maximalfocus, 출처 Unsplash

 

 

기괴한 계곡. 로봇 공학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인간과 기계 사이의 경계를 넘나드는 더 많은 로봇과 인공 존재를 보게 될 것입니다.

불쾌한 골짜기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에게 기능적이고 정서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로봇 공학자와 디자이너가 앞으로 몇 년 동안 계속 씨름하게 될 흥미진진한 도전입니다.

 

 

 

 

참조

 

  • 모리 마사히로. "불쾌한 골짜기." 에너지, 7(4), 1970, pp. 33-35.
  • MacDorman, 칼 F., 외. "불쾌한 골짜기: 인공 인간 얼굴의 인상에 대한 사실주의의 효과." 존재: Teleoperators 및 가상 환경, vol. 16, 아니. 4, 2007, pp. 337-351.
  • 틴웰, 안젤라. "불쾌한 골짜기: 존재합니까?" In G. Riva, M. T. Anguera, B. K. Wiederhold, & F. Mantovani (Eds.), From Communication to Presence: 인지, 감정 및 문화를 향한 궁극적인 의사소통 경험(pp. 121-131). 암스테르담: IOS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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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rsunburnt, 출처 Unsplash

 

 

로봇과 인공 존재를 일상 생활에 지속적으로 통합함에 따라 인간과 같은 외모와 행동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쾌한 골짜기를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래의 로봇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인간적으로 보이고 행동할 수 있지만, 불쾌한 골짜기를 조심스럽게 탐색함으로써 로봇과의 상호 작용이 편안하고 긍정적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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